지난 몇 년간 수 많은 투자社들은 높은 이익률을 기대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였다. 그리고 2018년도 암호화폐는 시장의 폭락을 경험했고, 수 많은 코인 프로젝트들은 역사의 뒷편으로 사라지거나 다시 회복되기 어려운 상태로 전락해버렸다. 그리고 이런 실패는 너무 급격하고, 무모한 진입으로 인해 발생되었다고 전문가들은 인식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 자체에 대한 경영 관리가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고려대상이 아니었다. 그리고 일부 사업은 심지어 사기로 판명되기도 했었다.
 
다행스럽게도 암호화폐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다. 오늘 날 투자社들은 무모한 투자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다. 실제 접목 사례와 매출원에 집중하며 보다 더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 투자社는 아이디어 보다 실제 존재하는 무언가에 보다 집중하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를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글로벌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수익형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한 차세대 핀테크 기업인 골드핀엑스 (GoldFinxX)가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개시되었다. 해당 핀테크 기업은 전통적인 사업 영역이면서 조 규모의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금 시장에 진입하여 안정적으로 시장에 혁신을 가져오는 작업을 진행하여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을 유입시키고 있다.
 
골드핀엑스의 접근법은 1971년 이후 연간 10% 가량의 가격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금 채광 및 투자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아이디어만으로 접근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가지고 있는 골드핀엑스는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골드핀엑스의 로드맵에 따르면, 해당 핀테크 기업은 2030년 까지 150억 유로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을 1차 목표로 삼고 있다.
 
골드핀엑스의 암호화폐인 GiX는 2020년 3월 27일 코인스빗 (Coinsbit)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에 맞추어 2 유로로 가격 상승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코인스빗 거래소와 더불어 P2PB2B, 그리고 시멕스 (Simex) 거래소에도 동시 상장이 예정 중에 있다. 글로벌 사용자들은 비자와 마스터카드 결제를 지원하는 코인스빗 거래소를 통해 GiX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미국 지역의 사용자들은 시멕스 거래소를 통해 GiX를 접할 수 있다. 해당 핀테크 업체는 암호화폐에 대한 신뢰를 되찾고, 제대로 된 프로젝트가 나올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 미션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특히, 기존에 사람들의 관심 영역이 아니었던 영세 및 중소규모 금채굴 산업에 큰 가능성을 가져왔다. 골드핀엑스의 플랫폼은 기존 시장을 확장하고 소규모 투자자 및 기관투자社들을 유치하고자 한다.
 
소규모 금 채굴업체들은 제대로된 도구나 기법의 도움을 받지 못하기에 채굴량을 획기적으로 늘리지 못하고, 이에 따라 늘어가는 채굴량에 대해 부담을 느낀다. 합리적인 신용대출을 받지 못한다면, 생산량을 늘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신용대출을 받아야만 최신 기구와 기법을 도입하고, 채광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 문제도 존재한다. 자영업, 소규모 금 채굴업체들 중 대부분은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하지만, ‘인가받지 않은’ 광산을 운영하고 있기에 업계 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안전 규정을 따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아동 노동, 비인간적인 근무환경 등의 문제는 이런 자영업, 소규모 금 채굴업체에 만연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고, 법적인 규제 밖에서 운영되기에 재대로 된 값을 받지 못하고 금을 공급하고 있다.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기에 건강과 관련된 안전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다. 비숙련공은 충분한 소득을 보장받지 못함에도 생존을 위해 계속 노동을 제공해야 한다.
 
이외에, 환경적인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후 처리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에는 수은과 시안화물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수질 및 공기를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작용한다. 현재 시점에서 이런 광산은 전세계 수은 오염의 40%에 차지한다고 밝혀진 바 있다.
 
그리고 가장 핵심에는, 이런 문제들을 전부 해결할 수 있는 자원과 기술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에 자영업 및 소규모 금 채굴업체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주요 금융기관들이 이 니치 시장에 대해 무지하며, 이로 인해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런 악순환을 멈추기 위해선, 시장 시장의 정상화를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드핀엑스의 블록체인 기술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우선, 소규모 채굴업체가 디지털 자산을 판매하여 자산을 가져올 수 있는 탈중앙화 방법을 제공한다. 이런 방법은 은행이 없거나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시장에 커다란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제공된 투자액은 최신식 기기를 구매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던 시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되면 자영업 및 소규모 금 채굴업체들은 생산량을 2천배에서 5천배 가량 상승시킬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골드핀엑스는 채굴되어 저장되고 있는 금이 추적가능하고,검증가능하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알리는 서류를 제공하는 사슬공급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골드핀엑스는 이미 코트디부아르에서 PoC 테스트를 시작했고, 현재까지 2킬로그램 가량의 금을 채굴하는데 성공하였다. 금 채굴 량은 5월에 이르르면 월 5킬로그램에서 10킬로그램까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코트디부아르는 물론 탄자니아와 캐나다에서도 금 채굴이 시작될 예정이다. 금 채굴 광산의 증가는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며, 2020년 말까지 광산 수는 빠르게 증가될 예정이다.
 
골드핀엑스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각 광산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총 생산량의 20%를 수익으로 가져갈 것이다. 골드핀엑스는 2030년 까지 150억 유로의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25억 유로는 스위스 은행에 보유고로 저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달리 말한다면, GiX의 가격은 실물 자산에 의해 보호되고, 거시적인 변동성과 무관하게 높은 수준의 안정성이 GiX 보유자들에게 일종의 대비책으로 제공된다. GiX는 명목화폐와 스테이블 코인의 장점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골드핀엑스의 비전은 자영업, 소규모 금 채굴업체들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주는 것에 있다. 투자자와 연결시켜주고, 기존에는 없었던 투자 기회를 제공시켜주며, 수익성과 성장을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투자자들은 GiX를 구매하는 것을 통해 금을 채굴하는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을 바꿔줄 수 있다. 투자를 통해 이익을 창출해내는 것과 세계를 더욱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은 서로 같이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좋은 비즈니스를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