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스테이트 샤딩 기술을 블록체인에 적용한 무허가형 초고속 블록체인 ‘쿼크체인’의 메인넷이 당초 설계안과 블록산출 속도에 따라 블록 채굴 보상을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채굴 감소를 통해 루트체인과 샤드체인 모두 그 채굴 보상이 전년 대비 88%로 감소하게 된다. 샤드체인과 루트체인은 쿼크체인의 핵심 기술인 샤딩에서 각각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 정보가 올바른지 검증하는 구조다. 샤딩은 데이터베이스를 분할해 데이터를 병렬 처리 하는 기술이다.
 
채굴과 관련해 현재 쿼크체인은 메인넷을 지원하는 채굴풀 ‘QPool’을 운영 중이다. QPool은 한 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게 ETH 채굴기를 QKC 채굴로 전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쿼크체인의 독자적인 POSW합의를 통해 쿼크체인 토큰 홀더와 채굴자가 협력해 서로 이익의 증대를 누리고 있으며 네트워크는 더 많은 멤버들의 참여가 늘어나며 보안이 강화되고 있다.
 
다음에는 토큰홀더와 채굴자의 협력을 위한 절차를 더욱 간소화해 쿼크체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보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31만 TPS 이상을 이미 달성한 쿼크체인은 모든 컨센서스/스마트 컨트렉트를 지원하고, 단일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다중 네이티브 토큰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