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센터기관 봉사활동단체인 나눔장례의전 봉사단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전국 일반시민대상 상조서비스 무상지원 봉사활동을 진행중이다.
 
현직 10년이상 경력의 국가1급 장례지도사들로 구성된‘나눔장례의전 봉사단’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전국 저렴고 친절한 장례식장 200여곳을 선정해 지정장례식장으로 협약하고 24시간 콜센터를 통해 사전상담 후 무료상조 장례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다. 
 
무료상조 제공내역으로는 현직 국가1급 장례지도사로부터 임종시 후송차량 무료지원, 종교별 장례절차 진행은 물론이며 고인입관 및 염습진행, 빈소용품(양초,향,혼백,부주록등), 고인용품 (관,수의,명정등 입관물품20종), 직계가족 남녀상복, 일손도우미등을 무상으로 지원받을수 있으며 장례식장,납골당,수목장,공원묘지,유골함등 협력업체 할인지원등 인력적 재능기부와 무료물품나눔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다.  
 
지난 4년간 전국 약 600가정에 무료상조 장례지원을 제공하였으며 봉사활동부분 2017년 수성구의회 의장상 및 2018년 대구시장상(제1295호)을 수상했다.  
 
기존20년간 무연고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차상위계층 장례대상자에게 진행해오던 무료상조서비스를 전국 일반시민 대상으로 진행하는점에서 관심 받고 있다.
 
서울,대전,부산,대구,구미,고령,성주,거창,창녕,경주,포항,울산,영천,하양,경산 등 협약된 장례식장이 있는곳이라면 전국 어디든지 무료상조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이밖에 24시간 상담콜센터를 운영해 전국 장례식장 비용할인 및 가격비교, 인근 납골당,수목장,공원묘지 비용할인 및 가격비교안내, 화장시설 안내, 고인유품정리, 유골함 등 장례에 관한 모든 지식을 안내받을수 있으며 서울상조,대전상조,부산상조,대구상조,경북상조등 믿을 수 있는 각 지역별 상조비용비교까지 상담받을수 있다. 
 
‘나눔장례의전 봉사단’ 박민욱 단장은 “장례비용 줄이는 방법에 대해 수많은 인터넷글들은 많지만 모두 관련업계의 자기광고가 태반이다. 모두 본인들이 속한 상조이용하라고만 할뿐 정작 장례비용 절감하는 디테일한 방법은 아무도 가르쳐주지않는다.”며 “가정형편이 어려운분들에게 올바른 장례문화의 인식과 지원서비스로 도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